이번달에 게임을 안 한 건 아닌데, 곧 키와미 나온다고 생각하면 도무지 뭐가 제대로 손에 안 잡혀서...

결국 마음 못 잡고 게임 자체 패키지랑 DL판 고민하다가 전날 못 기다리겠다고 DL판 사기로 하고 지갑 충전.

21일에도 어쩐 일로 신작이 오전 10시에 빨리 올라왔더라. 그래서 바로 다운로드 걸어서 쭉 달렸다.

 

일단 세줄 요약.

1.재밌다. 1이 전투랑 더 좋았다는 얘기도 보는데 난 1 불편했던 게 많아서 이번 리멬판이 좋다.

2.볼륨 적다는 평에 대해서는 일부만 공감.

3.이 글은 기본적으로 재밌다는 전제 하에 개인적으로 깔 것만 굳이 찾아서 까본 글입니다.

 

아마존에서는 볼륨이 작다고 하는 평들이 올라오나본데...

나도 하면서 같은 생각은 했다. 0가 첫 용과같이라 헤매면서 한 탓도 있지만 비슷한 목표달성율에 플레이타임이 키와미는 2분의 1정도밖에 안 된다. 스킬 다 찍고 서브 다 해서 아몬 깨고 한 게 45시간 정도인 듯.

근데 생각해보면 1 본편을 내가 서브 놓치면서긴 하지만 12시간 걸렸는데 사실상 이걸 이 이상 비약적으로 늘린다는 게 어려운 거 아닌가 싶다. 어디까지나 리메이크는 리메이크라 본편은 카메라워크 포함 거의 안 건드렸고, 니시키 관련 추가 사항이 생각보다...발매 전 공개된 게 거의 다기는 해서 아쉽긴 했는데 그래도 그것도 플레이타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는 아니다. 그리고 스토리를 억지로 늘리려는 시도가 됐었다면 난 오히려 그걸 깠을 거다.

 

근데 스토리 외에는 실드 치기 어려운 부분이...미니 게임쪽이..도박 쪽은 이것저것 다 들어갔고 볼링 다트 당구도 건재한데... 캬바쿠라 캬바죠가 두 명밖에 안 된다. 그렇다고 애들 별로 특별히 이야기가 길다거나 하는 것도 아니고, 5 때처럼 초코과자 시키면 빼뺴로 게임 해주는 거라던가 이런 거라도 있음 좋았는데. 게임센터도 인형뽑기 스티커사진 메스킹이 다임. 왜 아케이드 기기에 버파가 보이는데 하지를 못하니. 

뭐랄까 컨텐츠는 있는데 그걸 장식하는 부분이 다 생략된 느낌...? 노래방도...사실 시리즈 대대로 보면 조금씩 재활용감을 주면서 내려온 건 사실인데 0에서 신곡이 많이 들어갔어서 그런지 이번에는 좀 많이 허전했다. 신곡은 투나잇 하나에 나머지 곡은 리믹스나 편곡 버전인데 좀 취향 탈 거 같다. 그리고 왜 바카미타이에서 사진이 그거임??

 

신곡 투나잇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이 곡 같은 경우에는 0에서 키와미로 이어지는 데에 따른 강조점을 가지고 뮤비 연출한 건...처음 봤을 때는 제작진 이 시밤바들아ㅠㅠㅠㅠㅠㅠ했던 건 사실인데, 이걸 좀 절제해서 한 군데서만 했어야 했는데 마지막 라스보스전에서까지 하는 바람에 개인적으로는 김빠지는 느낌이 있었다. 나는 1년동안 몰아서나마 시리즈 전체 다 했고 캐릭터들에 애정이 있는 상태지만 키와미로 시리즈 처음 들어가는 사람이나 캐릭터에 그렇게 정 안 붙이는 사람들한테는 이게 뭐임??? 싶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감정 유도가 과도하다 싶었다.

솔직히 스토리 추가된 부분까지 해서 생각해보면 1 자체 스토리도 딴지 걸 데가 막 생겨서...아무리 3차 단체라지만 키류나 니시키가 자기 조를 가질 렙이었는가라던가...1에서는 스토리가 심플하게 진행되니까 그런데 눈이 안 갔는데 이번엔 더 깊이 보여주려고 했더니 괜히 눈에 걸려서........

 

어쨌든 나는 이 게임 팬이라 카무로쵸 여기서 저기까지 막 뛰어다니는 것도 하나도 안 지루하고 어디서나 마지마 시스템도...뭐 경험치 9999 다 찍은 다음엔 가끔 피하긴 했는데 기본적으로는 대화 하나하나가 주옥같아서...잠도 제대로 안 자고 쭉 달릴 만큼은 굉장히 재밌게 했는데, 이래저래, 키와미는 어디까지나 본편 넘버링 0 이후 6 나오기까지 사이의 징검돌적 역할의 작품이며, 1이랑 0를 다 한 사람이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팬디스크 같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다.

뭐 팬 입장에서는 팬디스크 대환영. 키와미 2도 나오면 역시 당일 다운로드로 구매하겠지만(...)

이 감상 자체도 애정으로 커버하는 티 안 내려고 최대한 자제하고 깔 것만 까본 거고, 까는 것도 기대가 컸기 때문에 그 부분을 깔 뿐이지 게임이 망겜일 걱정은 안 하는지라ㅋㅋㅋㅋㅋㅋㅋㅋㅋ

키와미 재미있었습니다. 6도 기대하겠습니다. 투나잇 풀버전 든 OST는 언제 나오죠?????

'게임'16'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P] 금색의 코르다3 Another Sky 아마네학원  (0) 2016.03.07
[PS1] 흑의 13  (0) 2016.02.28
[PC] 凍京NECRO  (0) 2016.02.17
[PS3] CLANNAD  (0) 2016.02.09
[PSV] 노래의☆왕자님♪ MUSIC3  (0) 2016.01.30
Posted by 2ndHz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