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게임인지는 풍문으로만 조금 듣다가 언젠가 플러스 프리플레이 풀렸을 때 받아보았다.

그리고 처음 기동한 게 트로피 정보로 보니 2014년 2월로 되어 있는데...처음에는 신선하니 재미있었으나 플레이 자체는 좀 단조로운 편이라 한 명 하고 쉬고 두 명 하고 쉬고 한 명 하고 쉬고 세 명 하고 오래 쉬고...이런 식으로 하다보니 올클이 2년 넘게 지난 지금이 되었다.



사실 처음 낚인 건 이 리듬게임 비스무리한 게 있다는 부분 때문이었다.

호스트걸들 노래가 맨정신일 때/취했을 때 버전이 다르다는 점도 참신했다.

근데...좋은 볼 거리이긴 하고 몇몇 곡들은 마음에도 들고 곡 열 개를 각 호스트걸로 다 녹음한 정성은 대단한데 리듬게임으로서는 대단히 별로라 애들 지명하면서 의무적으로 각자 곡만 한 번씩 듣고 넘어간 것 말고는 그냥 패스하는 컨텐츠가 되었다.



게임 도입부. 유명한 "마음이 퓨어한 분만 입회하실 수 있는 완전 회원제 클럽입니다".

유저는 1년에 걸쳐 알바한 돈으로 클럽 다니며 호스트걸을 만나게 된다.

한 명 찍어놓고 다니면서 클럽 밖에서 연인관계가 되는 해피엔딩을 향해!!



호스트걸과는 같이 술도 마시고...



돌아갈 때 마중을 받기도 하고...



호스트걸 마음 내킬 때 애프터도 가고...


그녀들은 하나씩 고민을 가지고 있어서 유저는 그 고민을 풀어주며 호감도를 올려간다.

그리고 그 고민이 완전히 해결되면 엔딩을 맞이하는 흐름이다.


스토리적인 부분에서는 누가 더 좋다 하는 편차는 딱히 없었고 역시 생긴 게 취향인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는데-///- 가장 좋아해서 마지막까지 남겨놓았던 건 리호, 일러스트는 별로였는데 인게임 모델링이 예쁘고 노래가 취향이었던 건 마리, 츤데레는 평균적으로 좋아해서 위 스샷의 트윈테일 캐릭터 미안도 좋아했고 오소독스한 히로인 스타일 아마네도 좋았다.


근데....진짜 게임 스타일은...공략을 해야 하고 공략조건이 있어서 공략 사이트 보며 진행하다보니 결국은 정해진 패턴을 매 캐릭터별로 반복하는 작업이 되어버려서orz 한 캐릭터만 하고나도 진이 빠지고 질리더라.

그렇다고 공략 안 보고 해서 헛수고 하며 이 게임에 할애하는 시간을 더 늘리기도 싫었고...

시기에 따라서는 두 명 세 명 몰아서 공략한 시기도 있었지만 그 이후에는 그만큼 오래 쉬고 또 잡았다.

(주로 오토메 게임 하나 끝내고 한 명씩 한 것 같다. 개인적으로 여성향이건 남성향이건 한쪽만 오래 하면 부담 되어서 밸런스를 맞춰줘야 함)


캐릭터들은 정말 귀엽고 컨셉 잘 잡아 만든 흥미로운 작품이라는 생각은 지금도 바뀌지 않았는데...게임 진행 방식은 질린다. 하다못해 애들마다 갈 수 있는 계절 데이트에 차이를 둔다거나 애프터 조건이 다르다거나 하면 좋았을 텐데 진짜 다 똑같아서. 물론 데이트 시츄에이션은 다르지만 솔직히 열 명 반복하면 무슨 계절 무슨 데이트가 있겠지, 만 기억나고 데이트 내용은 생각이 안 나ㅠ

그런 점에서 보이쉬해서 내 취향은 아니었지만 나오 루트가 공략 방법에 차등을 둬서 재미있었다. 이거 처음 아무 정보 없이 공략한 사람들은 공략 조건 어떻게 다 알아내서 공략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정신이 아득해지기는 했지만...


올클한 뒤, 마리 노래인 "요코하마 랩소디"가 마음에 들어서 유툽에서 좀 찾아봤는데 드림클럽 제로에서는 노래 편곡이 좀 다르고 사운드 전체적으로 빵빵해진 느낌이었다. 새로 추가된 듯한 캐릭터들도 귀엽고.

근데 열 명 다 공략하는데 걸린 세월(2년 이상이면 세월이란 표현 써도 되겠지)을 생각하고 또 반복작업일 걸 생각하면 도무지 엄두가 나지 않아...내 안의 드림클럽이라는 컨텐츠는 이 컴플리트 에디뿅으로 끝내고 퓨어한 신사는 여기서 졸업해야 할 것 같다.



P.S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는 리호인데 왜 스샷이 미안밖에 없느냐면... 플삼이 수명인지 USB로 데이터 꺼내오기가 안 되더라. 저 미안 스샷까지는 에러에 에러를 반복하며 어렵게 한 장씩 복사했는데 이 뒤로는 완전히 복사 기능이 죽어버렸다. 하필 플삼도 스샷 찍을 수 있다는 거 안 지금에 와서...

물론 스샷만 못 꺼내오는 게 아니고 안에 백업해둔 과거 PSP 게임 세이브 데이터들도 못 꺼내오게 되었다고 한다. 보통 기계 고장나면 백업하고 수리받는다는데 난 백업을 못 하네 흑흑ㅠㅠㅠㅠㅠㅠ


P.S2. 하...올리고 몇 시간 뒤에 다음 일프슨 프리플레이 드림클럽Gogo 풀린다고 발표...꼭 클리어하는 거 기다리고 있었던 것마냥...이러면 Gogo도 이어서 해야 할 것 같잖아....

Posted by 2ndHz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