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3] 로보틱스노츠

게임'15 2015. 10. 6. 01:02

로보틱스노츠 정발 분위기에 탑승해서 빌린 소프트를 잡아보았다.

한글화된 이 타이밍에.

플삼판을.

즉 일판으로.

하다못해 감상이라도 9월중에 올리려고 했는데 쓰다 만 채 임시저장해두고 지금까지 잊고 있었다...

 

...비타판 발표 때 공개된 일러스트가 플삼판이랑 달라보여서 모델링도 다른 줄 알고 플삼판 빌린 건데...

클리어하고 비타판 스샷 찾아보니 달라진 건 없더라. 뭐 한거지 싶긴 한데...니챤 용어는 번역된 거 보는 게 더 헷갈릴 거 같으니 플러스인 걸로. 근데 키미지마 리포트 읽기 힘들었으니까 다시 마이너스. 플러스마이너스 제로.

 

과학어드벤처 중에서도 개인적인 감상으로는 구조도 그렇고 슈타인즈게이트보다 카오스헤드에 가깝게 느껴졌다.

각 히로인 엔딩 나는 느낌도 그렇고...다만 이건 연속되는 챕터 중 하나를 캐릭터 엔딩으로 하니까 뜬금없이 끊기는 감은 덜 들었다. 카오스헤드는...처음에는 없었떤 히로인 엔딩을 이식 이식 하면서 추가한 거라고 들었는데...차라리 없었으면 개인적으로 만족도가 없었을 정도라(...) 직접적으로 300인 위원회 언급되고 하는 게 히로인 엔딩이었던 기억이 있는데 이식하면서 겸사겸사 떡밥도 같이 더 뿌린 기분도 들고...

가깝게 느껴진다고 하지만 카오스헤드는 공상과 망상의 이야기였고, 로보틱스노츠는 좀 더 친숙하다.

처음에는 평화로운 섬 지역의 고등학교 로봇부 이야기. 거대 로봇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다는 부분만 살짝 비현실적이지만 죽기 전에는 손이 닿을 수도 있을 것 같은 근미래다. 주인공인 카이토는 어플리케이션 대전 게임에 빠져 있지만 카오스헤드나 슈타인즈게이트 같은 게임 폐인 내지 아키바계 서브컬쳐계 같이 일반 유저를 대상으로 했을 때 거리감이 느껴지는 설정은 아니고 오히려 그 나이대 평범한 소년이다. 

결과적으로...자연스럽고.......좀 심심하다. 심심하다는 건 꼭 나쁜 의미는 아니고.

슈타인즈게이트 5장까지를 견뎌내는 것 같은 지루함과도 다른, 정말 아무 것도 없는 마을 풍경 속에서 나날을 살아가는 무료함이라고 할까. 어째 긴장감이라고는 안 드는데, 그렇기 때문에 그 안에 섞여드는 믿어야할지 말아야 할지 모를 위기감의 씨앗들이 유리조각처럼 따끔거린다. 반전...? 이라고 할만한 건 솔직히 미리 예상이 가능한 부분이라 큰 점수를 주기 힘들지만 작품의 그 절묘한 분위기는 마음에 들었다. 근데 끝부분의 흐름은 좀...카오스헤드나 슈타인즈게이트에 비해서 약하긴 많이 약하더라. 카오스헤드는 처음부터 끝 직전까지가 계속 지루해서 힘들었지만 사건 진상 같은 건 마음에 들었었는데 로보틱스노트는 그런 한 방이 없었더니...라스보스도 좀 더 라스보스의 포스가 풍겼으면 더 좋았을 뻔 했고.


이래저래 아쉬움은 있었지만 미리 평은 어느 정도 알고 들어갔더니 클리어한 후에는 실망은 없었다.

오히려 은근히 캐릭터들 정들어서 게임 놓기 힘들었다. 카이토나 아키호보다는...후지타 할아버지가 참 좋았고 스바루나 준나도 정감이 가고...마지막에 카이토네 아버지가 멋있었고ㅋㅋㅋㅋㅋ 외야 인물들까지 적절히 비중 둬서 잘 만든 것 같다. 게임속에 등장하는 트위터 비슷한 트위포 시스템 속에서 외야 인물들이 말하고 교류하고 하다보니 카이토나 아키호 시점에서 주로 진행되는 이야기 속에서 이 외야 인물들이 등장한 적이 없어도 충분히 무게감을 가지고 후반에 이야기에 참여한다는 게...이런 건 잘 만든 것 같다.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작품이었다. 처음에는 과학어드벤처 3부작중에 하나만 빼놓기 뭐하다는 이유에서 손댔던 건데ㅎㅎㅎ

물론 밍기적대는 동안 카오스차일드가 나와서 또다시 이 하나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에 빠졌지만...;;;

 

'게임'15'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V] fate/hollow ataraxia  (0) 2015.10.30
[iOS] 테일즈 오브 하츠R  (0) 2015.10.08
[PC] 파타 모르가나의 관 Another Episodes  (0) 2015.09.16
[PS3] 테일즈 오브 엑실리아  (2) 2015.09.09
[PS3] 테일즈 오브 그레이세스f  (2) 2015.08.16
Posted by 2ndHz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