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어는 11월 초인가 중반에 한 것 같은데 정신이 없어서 포스팅을 잊고 있었다.

드퀘 시리즈는 워낙 노가다 인상이 있어서 RPG는 좋아하는 듯 하지만 노가다는 싫어하는 묘한 성격 때문에 피해온 시리즈였다. 그런데 시간 없어서 게임 못 하니까 게임 사는 게임이라도 하고 싶던 찰라에 덤핑되어 2만원대 된 거 보고 신나서 구입. 근데 안 하고 쌓고 있는 사이에 다시 그 반토막이 났다고(...)

게임은 할 때 사야 하고 샀으면 바로 해야 한다고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기게 되었다.

 

그래서 시작한 드퀘11.

스토리 흐름이 상상 이상으로 왕도라 오히려 참신했다ㅋㅋㅋㅋㅋ

어느 점이 참신했냐면 주인공을 용사의 환생이니까! 하면서 성인식 다음날 마을에서 내보내고 이런저런 트러블 해결을 다 맡기고 그러는데 주인공도 아무런 저항 없이 다 받아들이고 힘든 고난을 다 헤쳐나간다는 거다. 딱히 환생 전 기억이 있고 그런 것도 아닌데. 10대인데. 대체 어떻게 형성된 멘탈이냐.

 

걱정했던 노가다는 자동전투로 생각보다 편하게 진행했고 맵 이동이 좀 귀찮긴 했지만(내 안의 이상적 맵 이동은 테일즈오브엑실리아...마을이면 입구별로/필드라면 시작과 끝 지점마다 워프 포인트가 있음) 내가 클리어까지 걸린 약 75시간의 긴 플레이타임이 그렇게 힘들지 않았던 작품이었다.

스토리도 어디까지나 왕도면서 중반의 생명의 나무를 기점으로 순탄치만은 않은 여정이 흥미로웠고, 엔딩 이후 시크릿보스로 가는 스토리도...개인적으로는 트집 잡고 싶은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나(슈타게에서부터 이어지는 병렬적 세계선 문제) 왕도를 정확히 짚어가던 이야기에 이런 요소도 받아들여져 있다는 점이 재미있기도 했다.

중간에 몇 번 방심하고 세이브 안 한 채 죽는 사고가 세 번인가 있었는데 게임하면서 스트레스 받고 마음이 꺾일 뻔 했던 건 그 때 정도였다.

게임 자체는 주위 플포 있고 턴제RPG 저항 없는 사람들에게 부담 없이 추천할 수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한 가지 게임 하면서 장벽이었던 건 의외로(!) 보이스가 없다는 점이었다.

평소 오토메게임을 하면서도 소리는 거의 죽이고 문장 인식하면 진행 버튼 연타하는 식으로 게임 하고, 용과같이나 페르소나, 하루카3 같은 풀보이스 아닌 부분 보이스 게임이 오히려 편했기 때문에, 아예 없으면 뭐 데이터 하나 덜 읽는 만큼 진행 빠르겠네, 싶었는데...

이벤트무비에서도 보이스도, 효과음도 없이 온리 BGM으로 진행되는 드퀘11 스타일..

...솔직히 졸렸다. 무비 내용이 흥미롭고 말고랑 상관없이 인풋으로서 너무 단조로워서...

난 보이스 전혀 없어도 괜찮은 사람인 줄 알았는데 이번에 크게 깨닫고 지나간다. 중요한 부분에는 필요한 것 같다. 이벤트무비가 없으면 또 모르겠는데. 효과음도 8비트 시절 효과음만 하려고 해서 그런 건가 싶은데...

난 과거 드퀘에 향수가 있는 것도 아니고 같은 식이면 게임 재밌어도 다음 드퀘는 손 안 갈 거 같다;;;

뭐 또 나와봐야겠지만ㅎㅎ

 

게임 내용과 상관 없이 인상깊었던 점.

주인공이 단발인데 이벤트무비만 들어가면 갑자기 머리결이 한 올 한 올 예술이라...이야 여행 다니면서 어떻게 관리하길래 머리가 이렇게 사라사라일 수 있냐 싶게 엄청 좋아서 씻고 말리며 게임 하다가 무비 나오면 숙연한 기분으로 헤어오일 챙겨 바르곤 했다.

 

한창 게임 많이 하던 시절이었으면 퀘스트도 다 하고 무기 연성도 끝까지 하고 좀 더 열심히 했을 것 같은데 그렇게까지는 하지 못 해서 아쉬운 한편, 그래도 70시간 넘게 재밌게 한 걸 생각하면 대단한 시리즈 대단한 작품이었다 싶다.

한글판 나오면 주위에 많이 푸쉬해야지ㅋㅋㅋㅋ

'게임'17'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V] DIAVOLIK LOVERS -MORE BLOOD-  (0) 2017.12.31
[PSVR] 페이트/그랜드오더VR  (0) 2017.12.30
[PS4] 바운드 - 왕국의 파편  (0) 2017.09.30
[PS4] 파이널판타지15  (0) 2017.06.23
[PSV] 경계의 백설  (0) 2017.05.27
Posted by 2ndHz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