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친님이 일본 여행 다녀오시며 이터니아 설정집 사왔다! 하신 거 보고 이터니아 하다 말았던 게 생각났다.

그래서 PSP 살아있나 겸사겸사 켜서 확인해보니 마지막 세이브가 2013년...ㅋㅋㅋㅋㅋㅋㅋ

어디 가고 있었는지 생각이나 나려나, 하고 켜봤는데, 디테일까지는 생각 안 나지만 목적지는 대충 찾아갈 만 하더라. 그래서 켠 김에 쭉 달렸다.

 

하다 방치했던 건 열혈 바보 스타일인 주인공 비롯 동료진에 정 가는 캐릭터가 안 생겨서였던 듯.

근데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사이는 긴 시간이라 그 사이에 무슨 심경의 변화가 있었는지, 다시 잡은 후부터는 허허 다들 귀엽구나...싶기만 하더라(...)

일단 난관은 전투 방식을 까먹었다는 거였고, 이 게임은 이지 모드가 없으며, 과거의 내가 어찌된 영문인지 오토도 세미도 아니고 매뉴얼로 플레이하고 있었다는 것. 심지어 목적지는 아는데 목적지 갈 렙은커녕 필드몹한테 죽는 실정이라 하루는 조작 방법 헤매면서 레벨업만 했다. 하다보니까 오토가 명백히 비효율적이라 매뉴얼로 할 수밖에 없다는 것도 깨닫고...차츰 감을 찾고 스토리 진행으로 접어들어보니 재밌다.

결과, 이걸 중간에 왜 방치했었지? 싶을 정도로 빠져들어 달려서 며칠 사이에 클리어;;;;;

당시 캐릭터 호불호의 영향인가, 아니면 딱 재미있어지기 전에 멈췄던 걸까.

 

뭐 재밌다고는 했지만 내가 옛날 도트RPG 좋아해서 그렇고 스토리 자체는 지금 하기에는 단순하다.

그리고 시스템...엑실리아만 편했고 베르세리아도 워프 불편하다고 생각했는데 워프가 없는 작품으로 회귀했더니 돌겠더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메인 스토리도 그렇지만 서브이벤트도 보려니까 두 세계 왔다갔다 해야 하는데 중계지점이 배 타고 돌아 들어가야 되고 이 난리라ㅋㅋㅋㅋㅋ비행정 만들어도 중계지점은 배로 통과해야 하니까 미치겠던데....그래도 꿋꿋하게 어느 정도는 서브도 보고 했다. 지금 다시 손에 잡은 것도 기적인데 클리어하고 UMD 빼면 이걸 또 언제 틀어보겠냐ㅠㅠㅠㅠ

몇 번을 죽어서 (패럴렐인 거 알지만) 엑실리아에서 성격 알아봤다고 씩씩거리며 대정령 맥스웰도 깨고. 숨겨진 대정령 컴플릿하고, 던전도 탑 같은 곳 하나 빼고 다 돌았고ㅋㅋㅋㅋ뒤늦게 빠진 거 치고는 알차게 플레이한 것 같다.

뭐 이 정도 해도 플레이타임이 요새 작품만큼은 아니라서 가능했는 듯.

도트RPG 향수 자극도 받고 스토리 단순하지만 좋았고 즐거운 시간 보냈다!

 

이제 남은 PSP 소프트는 다운로드판 포함하면 네 작품 정도 남은 듯. 얘들은 또 언제 할지 모르겠다.

남은 테일즈는 디 어비스랑 심포니아 두 개. 디 어비스 든 3DS는 슬립모드로 두고 몇 개월 지났는지 기억도 안 난다.

언젠가는 하겠거니...이터니아 다시 잡아 깬 걸로 낙관적이 되었다ㅋㅋㅋㅋㅋ

 

Posted by 2ndHz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