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디바 신작을 2년 전 TGS 때부터 중계 본방 사수하며 기다린 것 같은데...

사전에 공개되는 정보들이 쫌 쌔하더라.

30곡이 30곡인 거지 뭐가 메들리 들어간 곡 다 하면 50곡이 넘는다고 입을 털어. 맞을래??

내 기준에 30곡은 풀프라이스 받고 낼 곡 수가 아니라.

그리고 중복곡 싫어하는데 그놈의 메들리에 중복곡 많이 들어갔더라^^

 

그러나 난 PSP 시절부터 프디바 시리즈의 호갱이므로...

국전에 하루 전에 풀렸다는데 그 정보는 캐치 못하고 발매일에 출동.

친구랑 사서 옆에 있는 스타벅스 가서 다른 볼일 보러 갈 때까지 열심히 디바를 했다.

볼일 보고 돌아와서 디바를 했다.

다음날도 했다. 다다음날도 했다.다다다음날도 했다. 잠 자는 시간을 줄여가며 했다.

왜 그런 건지 모르겠는데...홀린듯 에리어 다 개방해서 크리스탈 다 채우고 이벤트 퀘스트 다 클리어했다.

그 다음에는 랜덤으로 드랍되는 모듈을 수집했다. 삽질도 좀 하느라 오래 걸렸다.

디멘션 주는 라이브 찬스타임을 성공 못 시켜서 땅파다가 스페셜라이브8에서 나오는 거 알고 얻었다.

모듈 100프로를 채웠을 때는 레코드가 플레이타임 63시간을 기록하고 있었다.

딱 여기서 긴장과 인내와 여러가지가 툭 끊어진 것 같다.

 

랜덤드랍.

랜덤드랍.

방금 여기 욕을 거하게 한 사발 했다가 백스페이스로 지웠다.

나는 랜덤드랍이 싫다. 여기서 랜덤드랍은 아이템파밍 말고 모바일게임 가챠 연상시키는 시스템.

물론 예전에는 포인트 모아서 샀고, 과거 모듈 다 사모으는데 걸리는 시간이, 어쩌면 저 63시간만큼 들었었는지도 모른다. 근데 열심히 포인트 모으면 다 살 수 있어! 하는 안심감이 있는 거랑, 이 곡을 또 플레이하는데 이번에도 안 나올지도 몰라, 하고 피를 말리는 거랑은 다른 거다.

이번에...공략 안 나온 상태에서 하느라 고생한 것도 없지 않지만 시간 낭비/마음고생을 너무 많이 했다.

시스템을 그렇게 만들었으므로 모듈 개방 DLC를 팔기는 팔았다. 의상 카테고리별 400엔, 전체 1500엔.

근데 30곡에 풀프라이스 준 것도 억울한데 내가 미쳤다고 의상에 1500엔까지 더 주게 생겼냐??

그것도 없는 거 주는 것도 아니고 있는 거 못 꺼내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ㅅㅂ

내가 최근 용과같이도 하고 하면서 많이 세가빠 경향 생겼지만 이런 건 버릇 잘못 들이면 안 되지.

그리고 모듈만 개방시키면 뭐 할 건데.

내가 이만큼 해놓고 아직 룸아이템(역시 랜덤드랍) 100퍼 못 채웠다.

 

물론 재밌게 잘 하고 계신 분들은 있으니까.

PV 같던 화면 연출이 라이브로 싸그리 교체된 것도, 그래 뭐 취향에 따라 좋거나 말거나 하겠지.

(간혹 VR 관련 전개 의식한 거 아니냐는 글을 보는데 만일 그렇다면 더 까주고 싶다. VR 컨텐츠 무료로 풀 거 아니잖아 그걸로 돈 따로 벌 거면 디바는 디바대로 만들고 VR용 소프트는 그것대로 만들어야 맞는 거 아니냐)

 

그러니까 난 하나만 까겠다. 이 게임은 무리해서 플레이타임 늘이려는 수작을 너무 많이 부렸다.

메인이랑 서브를 나눠서 퀘스트랑 프리플레이 성적 관리를 나눠놔서 플레이한 기록이라도 남기려면 퀘스트 따로 프리플레이 따로 다 플레이를 해야 한다. 퀘스트에서는 스탠다드/그레이트/엑셀런트 이런 성적이 안 남기 때문에 풀콤 찍어봤자 보람이 없다.

그래서 퀘스트 다 하고 프리플레이 가서 성적 남기며 놀고 싶어도 랜덤으로 드랍되는 모듈(의상)과 선물용 아이템. 이 역시 퀘스트로밖에 드랍이 안 된다. 프리플레이에서는 드랍이 안 된다.

디바룸은 쓰다듬고 게임하고 하는 게 없어지고 호감도 올리는 게 오로지 선물만인데, 선물은 그냥 줘서는 호감도가 눈곱만큼 오르고 리겜 하다가 강제로 디바룸으로 돌아갔을 때 뭘 달라고 해서 그걸 줘야 좀 눈에 보이게 오르는 정도이다. 근데 이 리겜 하다가 강제로 호출되는 것도 퀘스트에서 뿐이다. 이콜 호감도 올리기 되게 힘들어졌는데 호감도 레벨 상한은 10까지 올랐다. 퀘스트. 라이브를. 얼마나. 더. 쳐. 돌라는. 거냐.

그나마 마지막 양심으로 몇몇 아이템의 이벤트는 전작까지는 중복으로도 일어나서 원하는 이벤트 나올 때까지 엄청 사다가 바쳐야 됐는데 이번에는 이벤트 중복은 없더라. 하긴 그래봐야 이벤트 일으킬 아이템이 안 나오지만.


생각하면 할 수록 곡은 적은데 어떻게 더 많이 플레이 시킬 것인가에 중점을 둔 시스템 같다.

솔직히 나도 열 곡 차이가 이렇게 클 줄 몰랐다. 근데(-플래티나 트로피까지의 플레이타임을 100시간 가정하고) 100시간을 40곡으로 보내느냐 30곡으로 보내느냐는 차이가 생각보다 컸던 것 같다.

 


마음에 든 게 아예 없는 건 아니다. 신곡 기준 곡 선정은 좋았고, 특히 우로탄다 노트 웃겨서 좋았다. 

근데 곡 줄이면서 미쿠 외 보컬로이드 곡이 하나씩으로 혹은 단체곡뿐으로 줄어버려서 기분 많이 나빴고 미쿠라는 유저 제작 컨텐츠로 흥한 분야를 게임화 하면서 그 흔적을 남기듯 로딩화면에 띄우던 아마추어 작가들의 팬아트들이 빠진 것도 마음에 들지 않았다. 몇몇 룸 아이템의 가제트 역할 빼버린 것도 이해 안 가고 ...아 하나만 깐대놓고 계속 튀어나오네. 어쨌든 마음에 든 부분보다 안 든 부분이 더 많아서.

결정적으로 난 PV식 연출이 더 좋고, 왕별로 모듈 가챠보다 전개 달라지는 게 좋고, 1세대 보컬로이드 좋아해서 웃긴 곡보다 스타일리쉬한 곡 넣어주는 게 더 좋다. 렌&카이토 erase or zero나 메이코 nostalogic 같은.

전작을 질리도록 해서 신작을 해야 하는 상황이면 모르겠지만 혹시 전작들 안해서 f1, f2, X 중에서 할 게임을 고른다고 한다면 X는 난 절대 추천 안 할 것 같다.

추천뿐이랴. 곡 수 또 이만큼에 메들리 넣고 모듈/아이템 랜덤드랍 또 한다고 하면 디바 호갱인 나도 안 살 거다.


이번에 너무 비용절감한 티 나는 거 보면서 더 만들기 싫나 하는 생각도 들고, 그렇게 생각하기 시작하니까 퓨쳐톤도 아케이드 데이터 털고 프디바 자체 끝내려는 건가 싶은 생각도 들고 별 잡생각이 다 든다.

좋아하는 시리즈인데 왜 이렇게 고통 받아야 하는가...원래 트로피 100퍼 따고 감상 쓰려다가 곡은 질리지 아이템 안 나오지 호감도 레벨 10은 까마득하지 정신이 지쳐서 이거 쓰고 일단 클리어한 걸로 생각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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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2nd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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