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인디 작품이....후류...의 인디 노벨 3DS 서비스 카타루히토를 통해 이식된다고 해서 사보았다.

iOS판이 발매 당시 쓰레기였던지라 불안한데 회사까지 후류라고 해서 상태를 확인하고 싶었다.

근데 기대했던 것만큼(?) 막 대놓고 쓰레기는 아니었고 이식 상태는 무난했다.

아래에 장단점을 정리해본다.


장점

1.좀 긴 게임이 아니라 컴퓨터로 할 때 몸이 괴로웠는데 아무 때나 열어서 할 수 있는 게 좋았다.

└개인적으로 이거 포함 좋아하는 동인작품 휴대기 이식을 무척 바랐던지라...VITA가 베스트긴 하지만.

2.백로그 하단 표시가 별 거 아닌 거 같은데 편하게 느껴졌다.

└백로그 상시 표시면 더 좋았을 텐데...4장의 효과가 극대화되었을 것 같은데 아쉽다.

3.바뀐 메이드 일러스트 예쁘다. 이건 스팀판에서도 갱신된 걸로 알고 있다.


단점

0.해상도로 인한 폰트 가독성. 이 작품은 이식해도 폰트 그대로인데 해상도 때문에 눈이 불편했다.

└빨간 문자로 화면 가득 채우는 장면 안습.

1.게임이 진행되는 상단은 그래도 괜찮은데 백로그 표시되는 하단은 가독성 더 나쁘다.

2.화면비율 때문인지 대사창이 이벤트씬 이미지를 좀 많이 가린다.

└놀랍게도 그럼에도 텍스트창 지우는 기능이 없다!

3.문장량이 어마어마한데 스킵은 스킵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어야 스킵된다. 손가락 쥐난다.

└플러스로 미독 스킵이 없다. 한 사람 또 하라고 이식한 거야 물론 아니겠지만 섭섭한 부분.


텍스트 어드벤처라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단점의 0번 항목이겠지만 또 의외로 사람 눈이라는 게 적응을 하긴 하더라. 그래서 기억을 되살리며 게임 내용 훑을 때 있어서 실제로 가장 힘들었던 건 3번이었다.


힝...근데 다시 하는 건데도 슬픈 장면은 지금 봐도 슬퍼서 눈물 나더라.

그래도 좀 나아지긴 했다. 처음 했을 땐 질질 짜면서 했으니까...

근데 울면서 하면서도 생각한 거지만 팬디스크의 어나더 에피소드는 85프로가 사족이 맞는 것 같다.

*번째 남자의 혼이 저택을 못 떠나는 건 좋았는데 그의 시점에서 과거를 보여주는 건 참 변명같았다.

지극히 개인적 관점인데 인기있었다고 안이하게 얘기 질질 끌어서 망치는 건 안 해야 하는 것 같다.


어쨌든 주위에서는 이런 형태의 이식에 반발도 보였던 작품이었지만 난 이 게임에 특히 좋아하는 캐릭터도 있었고 해서 휴대용 기기에 들어와준 것만도 의미 있는 일이었다.

조금이라도 돈 많이 버셔서 차기작 집중해주시길...

지금 하나다 씨 너무 책 쓰는 데에 활동이 기울어 계신 거 같아서 게임 신작 안 나올까봐 신경 쓰인다ㅠ

'게임'16'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4] 테일즈 오브 베르세리아  (0) 2016.09.22
[PS4] ABZÛ (ABZU)  (0) 2016.08.03
[Wii] 초집도 카두케우스 NEW BLOOD  (0) 2016.07.31
[PS3] 캐서린  (2) 2016.07.24
[PSV] 진 카마이타치의 밤 - 11번째 방문자  (3) 2016.07.18
Posted by 2ndHz
,